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수리능력(Mathematical Cap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칙연산, 연산 결과의 오류 도표화를 위한 내용이해와 활용을 말할 수 있다.

 

 

기술능력(Technical Capability)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수단, 도구, 조작 등에 관한 기술적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며, 적용하는 능력이다.

 

 

기초전자실습(Basic Experimental Electronics)
전자 및 전기회로 실험 수행에 필요한 전기회로 관련 전공 이론과 그 이론을 실험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기회로 실험 수행에 필요한 소자들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전자/전기회로에 관련 기본적인 실험을 계획하고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또한 전자/전기회로 실험에서 요구하는 일련의 실험과정을 설계하여 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실험 수행을 위해 팀워크를 이루어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자세를 함양하고 실험 수행을 위해 다양한 자료와 보고서 및 발표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과 전기회로 실험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실험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전자회로실습(Electronic Circuit Experiments)
전자회로실습은 Op-Amp, 다이오드, Bipolar Junction Transistor(BJT)와 같은 회로소자의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이들을 이용하여 수학 연산 증폭기, 비선형 정류기, 선형 소신호 증폭기 등의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하여 비선형회로, 선형 소신호 증폭기를 설계 및 제작을 하고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디지털공학(1),(2)(Digital Engineering(1),(2))
컴퓨터의 보급과 산업기기의 디지털 시스템 접목으로 디지털 시스템 중요성은 이미 생활의 중앙에 와있다. 디지털 공학은 기본적인 2진수 체계와 코드, 논리 관계, 부울 대수의 표현 및 조합 논리 회로, 연산 회로 등의 항목을 공부하고, 이러한 기초분야를 활용하여 게이트 레벨의 저장장치 및 연산장치에 대해 익힌 후 나아가 디지털 시스템의 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본 지식의 이해에 중점을 둔다.

 

 

전기자기학(1)(Electromagnetics(1))
전자기학은 접촉에 의하지 않고 도체를 제외한 공간이나 물질에서 거리를 두고 전장 또는 자장의 힘이 분포 전달되는 현상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전자기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벡터 및 좌표계와 적분에 대하여 배우고 나가서 전자기학에 필요한 Gradient, Divergence 및 Curl에 관한 내용을 강의한다.

 

 

전기자기학(2)(Electromagnetics(2))
위의 전기자기학에 이어서 정전장과 정자장을 배우고 전자기적 해석을 용이하게 접근하기 위한 퍼텐셜의 개념을 공부한다. 전자기적 현상에 이용되는 다양한 매질과 이에 대한 경계조건을 강의한다. 또한 자유공간 및 매질에서의 평면파의 기본 성질에 대하여 강의한다.

 

 

전자회로(1),(2)(Electronic Circuits(1),(2))
다이오드 회로, 트랜지스터 증폭 회로, 연산 증폭기, 각종 파형발생 회로, 주파수 응답 등 전자공학 전반에서 이용되고 있는 주요 회로들의 특성에 대한 내용을 강의 주제로 다루고 있다. 또한 보다 폭넓은 회로의 특성과 응용에 대한 내용을 관련 실험을 통하여 이해한다.

 

 

회로이론(1)(Circuit Theory(1))
교류회로 기본소자의 특성과 제 현상을 잘 이해하도록 한 후 몇 가지 기초가 되는 수학을 이용하여 회로망 이론을 공부하되 문제풀이, 과제물 등을 많이 다루어 기초이론을 철저히 이해,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회로이론(2)(Circuit Theory(2))
시변 및 비선형소자를 포함한 전기소자들의 전기특성, 선형그래프 이론에 의한 회로방정식의 작성법, 평면에서의 해석이론, 기초 회로망, 함수들의 극, 영점 배치에 의한 응답해석 및 각종 주파수 응답 등을 강의한다.

 

 

전자회로응용실습(Electronic Circuit Application)
본 과목에서는 아날로그 회로의 근간이 되는 OP Amp의 기본을 이해하고, OP Amp를 기본으로 구성하는 여러 응용회로들을 구성해 보고, 그의 기본이론들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다양한 회로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OP AMP를 비롯하여 저항, 커패시터, 인덕터 등의 여러 회로 구성 요소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발진기, 필터 등을 구성해 보며, 그들을 해석하기 위한 여러 전기회로이론들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회로 설계에 적용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캡스톤디자인(1),(2)(Capstone Design(1),(2))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별로 팀원을 구성하여 작품의 설계부터 제작까지 지도교수와 함께 직접 만들면서 진행되는 수업으로 현장에서 필요한 스킬을 직접 체험함으로서 졸업과 동시에 현장 적응이 가능하도록 한다.

 

 

통신공학(Telecommunication Engineering)
이동통신이론은 통신을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서 처음으로 지금까지 배워왔던 하나하나의 전공과목들이 연결이 되어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어간 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는 중요한 과목이다. 여러 종류의 이동통신, 즉 개인휴대용통신, 무선인터넷, 셀룰러통신, 위성통신, 마이크로웨이브통신, 초단거리통신 등을 다룬다. 급격하게 발전하는 이동통신 기술에 관한 기술정보를 수집, 편집, 교육하며 새로운 발전방향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한다.

 

 

아날로그 집적회로 설계(Analog IC Design)
본 과목에서는 아날로그 집적회로의 설계 과정과 아날로그 회로들에 대해 공부하고 검증용 툴(CAD툴)을 이용하여 다양한 회로를 설계 및 구성하여 수치적인 해석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해석간의 차이를 비교 및 분석한다. 또한 설계 후단 과정인 레이아웃 설계까지 연계하여 학습하여, 다양한 아날로그 집적회로의 설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Digital IC Design)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 IC회로의 설계를 위해, HDL 코딩, 시뮬레이션을 거쳐 넷리스트 및 논리합성을 통해 회로를 구성하고 배치하며, 배선한 후 검증할 수 있다. Verilog를 이용한 디지털 집적회로 설계 및 논리합성에 대해 학습하며, 디지털 IC 레이아웃 작업을 학습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실습(Lab, of Microprocessor)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구조 및 관련 알고리즘에 대한 지식을 갖추도록 하기 위함이며, 이를 활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본 과정은 프로젝트에 대한 비중을 높여 이론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직접설계에 적용하여야 하는 만큼 많은 시간 및 노력의 투자를 요구한다. 본 과정의 이수 결과로 기대되는 사항은 ① 마이크로프로세서 내부구조의 이해 ② 마이크로프로세서 프로그래밍 환경의 이해 및 응용 ③ 컴퓨터 응용 등 이라고 할 수 있다.

 

 

반도체공학(Semiconductor Engineering)
반도체공학은 좁은 뜻으로는 반도체인 규소(硅素:실리콘), 게르마늄 등의 정제(精製), 트랜지스터, 다이오드 등의 제조를 연구하고, 그 성능을 높이기 위한 학문 및 기술이고, 넓은 뜻으로는 반도체를 사용해서 여러 가지 전기적 효과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물리, 화학 등의 기초 과학의 학문적인 근거를 두고 전자공학, 재료공학, 컴퓨터공학 등과 연계하여 도체 소자의 전기적 특성과 이를 뒷받침하는 소자의 물리적 현상에 대한 이해와 해석에 필요한 물리전자공학 분야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이해시키는데 목적을 둔다.

 

 

CMOS 집적회로(CMOS Integrated Circuit)
본 과목에서는 반도체 공학을 토대로, 반도체 IC회로 설계의 기본 이론과정인 CMOS 집적회로 설계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반도체 공정과 장비에 대한 학습도 병행하여, 반도체 CMOS 집적회로의 설계와 제조에 대한 전문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전자CAD(Electronic CAD)
본 과목에서는 근래의 컴퓨터, 전기 및 전자회로를 설계하는 개발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툴(Tool)인 전자회로 CAD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ORCAD사의 Capture CIS를 학습한다. 이 소프트웨어로 회로를 작성하고, CPLD/FPGA와 같은 로직설계, 가상적으로 설계된 회로의 시뮬레이션, 아날로그 및 디지털 혼합회로를 해석할 수 있으며, 최종으로 제작될 PCB를 위한 부품 배치나 배선등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을 습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디지털시스템설계(Digital System Design)
반도체 소자의 눈부신 발달과 회로설계의 컴퓨터화에 따라 하나의 IC에 수천에서 수만개의 TR이 집적되어 있으며 ASIC의 시장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와 같은 ASIC의 개발은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산업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 CPLD나 FPGA로는 ALTERA, Actel, Quicklogic, Xilinx 등 다양하나 ALTERA의 MAX+plusⅡ를 이용한 설계를 하고 KIT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이나 하드웨어적인 구현까지 함으로써 실제적인 회로설계 및 구현능력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력전자(Power Electronics)
전력전자공학은 전력용 반도체 스위치로 구성된 회로를 사용하여 전기에너지의 다양한 변환을 행하는 제반 기술과 장치 및 제어기술을 포괄한다. 응용분야로는 전동력의 가변속 제어를 통한 에너지 이용의 효율성 향상, 전동차 제어 등에서부터 서보제어, 로보틱스, 전력계통에의 적용, 각종 전원장치 등 극히 다양하다. 본 강좌에서는 이러한 응용의 기초가 되는 각종 반도체 컨버터 회로의 구조와 동작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전자응용과비지니스모델(Applied Electronic Business Model)
본 과목에서는 전자통신공학에 필요한 수학, 기초과학, 공학지식과 이론을 응용하기 위해 전자공학의 종합적인 기술을 강의한다. 전자통신공학에 관련된 자료의 이해와 분석, 전자공학에 관련된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기술,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추어 전자공학의 요소, 시스템 및 공정을 설계하는 과정,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등을 습득한다. 또한 전자공학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적, 도덕적인 책임과 윤리의식을 지속시킬 수 있는 자세와 전자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첨단 공학 도구를 종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프로그래밍언어(Programming Language)
프로그래밍언어는 C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부터 연산자, 배열, 포인터, 함수 등의 프로그램의 계층적인 접근을 통해 구조적 프로그래밍 작업을 이해하도록 강의한다. 프로그램의 기본인 C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인 프로그램을 응용하고 C 문법과 C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요구된 필요조건에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또한 다른 언어의 기초가 되는 C 언어를 학습함으로써 시스템 혹은 소프트웨어적인 시뮬레이션 작업 및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펌웨어설계(Firmware Design)
본 과목에서는 PROTEUS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국 ATMEL사에서 만든 RISC 타입의 8비트 범용 마이크로 컨트롤러인 Atmega Family를 학습하게 된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시뮬레이션 작업을 거치고 직접 내부 동작에 대해 다양한 예제를 통해 학습하게 된다. 실습은 코딩을 포함하므로, 프로그래밍언어를 선수강하여야 한다.

 

 

아날로그통신회로설계(Analog Communication Circuit Design)
아날로그 통신회로설계는 정보통신기기에 대한 설계지침서와 사양명세서를 활용하여 RF부, 전원부, AV부, 센서부를 설계할 수 있도록 실무를 바탕으로 실습위주의 교육이 이루어 진다. 각 Module별 회로구성에 대해 학습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며, 최종적으로 실물 회로를 구성하여 그 결과를 Test한다. 실제 현장에서의 실용기술을 실험실습 중심으로 교육시키고 설계실무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한다.

 

 

디지털통신회로설계 (Digital Communication Circuit Design)
본 과목에서는 디지털공학을 비롯한 기본적인 디지털 논리회로 및 회로이론을 기초로 하여 VHDL 및 FPGA를 이용한 디지털회로와 시스템 IC 설계 및 구현 기술에 관한 기초이론 교육과 예제중심의 실습 및 프로토타이핑 교육을 진행한다. ALTERA+MAXⅡ 프로그래밍 kit을 사용하여, CPLD 및 FPGA에 사상하고자 하는 디지털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한 제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특별히 VHDL을 이용한 구현과 일반적인 디지털 설계 기법을 동시에 습득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실용기술을 실험실습 중심으로 교육시키고 설계실무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고자 한다.

 

 

PCB설계(Printed Circuit Board Design)
PCB란, 전자 부품을 탑재하기 위해 페놀 또는 에폭시 등의 절연판 위에 구리 등의 동박(Copper Foil)을 부착시켜 회로 배선에 따라 에칭하여 필요한 회로를 구성하는 전자회로기판으로, 본 수업에서는 정보통신기기의 아날로그, 디지털 주요부분에 대한 PCB를 설계하고 제작된 시제품을 시험할 수 있도록 한다.

 

 

응용프로그램실습(Appliction Programming Experiments)
현재의 인터넷의 동작원리를 공부하고 현재 사용하는 TCP, IP, UDP 등의 인터넷 기본 프로토콜을 포함하여 E-mail, 네트워크 security, Web, DNS(Domain Name System) 등 인터넷의 다양한 응용프로토콜을 공부하게 된다. 즉 현재 사용하는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들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전송네트워크 소프트웨어의 동작원리를 공부하게 된다. 또한 강의와 더불어 네트워크 응용프로그램을 코딩하는 실습 또는 프로젝트를 병행하게 된다.

 

 

자동화장비프로그래밍(Programming for Automation Equipment)
본 과목은 사회 맞춤형 교과목으로서 자동화장비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하여 구조설계, 기능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 및 설계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자동화장비통신회로설계(Communication Circuit Design of Automation Equipment)
본 과목은 사회 맞춤형 교과목으로서 자동화 장비 내에서 이루어지는 통신회로의 제어 및 개발과 설계의 기초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 개발에 필요한 학습을 그 목표로 한다.

 

 

취업멘토링(1),(2),(3),(4)(Job Mentoring(1),(2),(3),(4))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 특히 취업에 대해서 전 학기에 걸쳐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워나가고 실습하는 수업으로, 취업에 대한 정보 수집과 나의 준비 그리고 실습(자소서 작성, 이력서 관리, 면접 준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준비에 더해 취업 후 초기 직장 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부분까지 다루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멘토링 수업이다.

 

 

현장실습(1),(2)(Field Job Training(1),(2))
산업체와 교육계 사이의 불균형을 해결하기 위하여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이다. 따라서 현장실습을 통해 산업체가 요구하는 해당 실무분야에 대한 현장 실무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문 실무교육을 통한 취업을 촉진하고 산업체의 실무형 인재 교육에 중점을 둔다.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체가 교육현장에 참여한 현장 위주형 교육을 실행한다.

상단으로 가기